프랜차이즈 브랜드 결정 시 주의사항
가맹점에 관련된 소송건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프랜차이즈 브랜드도 많아지고 계약건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이야기겠죠. 그런데 프랜차이즈 창업을 하실 때 필수적으로 확인해야할 사항조차 확인하지 않으시는 분들이 점점 많아지는 것도 원인으로 들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최영기 변호사와 함께 프랜차이즈 브랜드 결정 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보공개서가 없는 가맹본부
정보공개서라 함은 가맹본부에 대해 모든 사항을 기재한 책자입니다. 현행 가맹사업법에서는 가맹희망자에게 정보공개서 제공을 의무화하고 있는데, 상당수 가맹본부가 제대로 이행하지 않습니다. 한마디로 이런 가맹본부에 대한 더 이상의 관심은 갖지 않는게 좋습니다.
객관적 근거가 없는 고수익 보장 등으로 유혹하는 본부
프랜차이즈 업체라면 반드시 그에 대한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자료를 요구하고, 어떤 가맹점이 그런 정도의 수익을 얻었는지에 대한 자료를 서면으로 받아야 합니다. 그래야 향후 분쟁이 제기되더라도 분쟁에서 이길 수 있습니다.
공짜 가맹금을 내세우는 본부
가맹금이 저렴하다고 이를 그대로 믿는 것은 절대 금물입니다. 실제로 프랜차이즈 업체들의 수익 중엔 초기 가맹금 외에 인테리어 등 매장설치 대행이나 기타 비용으로 지출되는 돈이 더 많은 것이 일반적입니다. 구체적으로 들어가는 비용의 항목을 확인하고, 반드시 증빙으로 남겨두어야 합니다.
너무 많은 브랜드를 가진 본부
제대로 된 브랜드 개발을 하려면 적게는 수개월에서 1년 이상 소요되는 것이 정상입니다. 한두달 만에 뚝딱 만들어낸 브랜드는 그저 유행에 편승하기 위한 목적인 경우가 더 많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직영점 운영기간이 짧은 가맹본부
직영점 운영을 통해 사업성이 검증되지도 않은 상태에서는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라 하더라도 실패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회사 연혁 등을 확인하고, 직영점 운영기간과 운영상태를 제대로 살펴서 충분한 사업성이 인정될 때 투자를 결심해야 합니다.
오늘은 최영기 변호사와 함께 프랜차이즈 브랜드 결정 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프랜차이즈 계약 시 모든 부분을 고려해야 하는 건 당연하고 그 중에서도 상기의 내용에 부합하는 가맹본부라면 피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약 관련내용으로 법적인 자문이 필요하시다면 프랜차이즈 변호사 최영기변호가가 도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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